Home

생생후기

게시물 검색
2호... 아이의 호기심 자극~ 과학적 사고가 쑥쑥~
김영란 <betoven7@naver.com> 조회수:165 추천수:0 116.126.252.250
2012-06-10 14:59:24

[ 유아과학, 유아실험과학, 노리랑과학, 홈스쿨과학,

유아기관용 과학교재, 유아실험학습,

유아과학학습, 유아과학학습지, 과학학습지 ]



현재 많은 유치원에서 과학 특별교재로 활용되고 있는 노리랑과학

꾀돌군은 놀이학교를 다니고 있기에 유치원 교재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지만~

집에서 책읽는거 외에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과학체험이라는 점만으로도 넘넘~~ 기대가 되는 학습지였는데...^^

(행공모) 행복한 공연블로거들의 모임 카페를 통해 노리랑과학 5월호 체험기회를 갖게되었답니다..

1

엄마들 다덜 아시는데 꾀돌마미만 늦되게 안건가요..ㅎㅎ

5살.... 호기심도 많고, 질문도 많고, 뭐든 내가 할수있어~~`

우선은 나서보는 이때에 재밌는 실험도하고, 만들기도 해보면서

과학을 접하게 하는건 딱~~이다 싶어요...

1_0

노리랑과학 5월 체험호 도착~~

꾀돌군이 6월들어 영~~ 몸 컨디션이 저조해서..진도가 좀 늦었어요..^^

노리랑과학 체험지와 교사지침서..그리고 한달 4주체험 교구가 들어있답니다..ㅎ

파랑색이...2단계 5~6세용이예요~~

1 (연두:4~5세), 2 (파랑:5~6세), 3 (빨강:6~7세)

1_1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방과후 교재학습으로 주로 쓰인다고 하더니...^^

역시 꾀돌군도 보자마자 반응을 보이더라구요..

이거 뭐징~~~ㅎㅎ

게다가 바람개비 같기도 한 요것이..ㅋㅋㅋ

1_2

과학동화까지도 유아교재인만큼...귀여운 캐릭터로 우선 눈길로 끌고,

내용면에 있어서는 역시나 과학적 원리를 동화속에 담고 있답니다~~~


1_3

2단계 5월호에서 체험하게될 주제는

1. 꽃 바람개비

2. 강낭콩 관찰

3. 물 모으는 컵

4. 물 위에 피는 꽃

각 단계별로 팩에 따로따로 포장이 되어있어 단계별로 편리하게 활용가능하겠더라구요..

게다가~~~~

속 내용물을 볼 수 있어..아이가 다음단계에 대한 호기심~까지 업업~~!!


 

1_4

1회차 <꽃 바람개비>부터 살펴보았어요..^^


정확히 말하면 엄마인 제가~~~ㅎㅎ

꾀돌군은 만들기가 우선.... 바람개비에 완전 꽂히셔서...

첨에는 책을 한번 훓어보고...교구를 만져볼까 했는데...

뭐..어때...^^

1_5

와~우~~

무쟈게~~ 진지한 꾀돌군...^^

그림설명만으로도 조립이 가능할것 같긴했는데..

5살인지라..ㅎ



1_6

구성품을 한번 살펴보고..

제가 순서대로 만드는 순서를 읽어줬어요~~

진지하게 잘 듣고, 차례차례 혼자서도 잘 하더군요..^^


1_7

아이들이 쉽게 조립이 가능할 수 있도록 복잡하기 보다는 단순한 공작이 가능하게 만들어져 있구요..^^

표시된 바와 같이 홈에 끼워주기만 하니...

아이들이 만드는 재미가 배가 되겠죠~~~

본인이 스스로 했다는 뿌듯함까지~~!!!


1_8

프로펠러 부분을 돌려보며...흐믓흐믓~~


 

1_9

만들자 마자 선풍기 코드를 꽂고...바람에 날려봅니다..

아이들 참 신기하죠~~

말을 꺼내기도 전에 신나게 노는 방법을 알고 있는것 같아요..ㅎ

교구활동도 척척~~

이제 교재를 함 살펴볼까요..^^
1_10

바람은 어떻게 생겨날까요..??

따뜻한 공기는 위로 올라가는 성질이 있고~

차가운 공기는 따뜻한 곳으로 가려는 성질이 있어요..

이때 공기가 이동하는 것을 바람이라고 한답니다..

바람을 이용한 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성질....?

왜 위로 올라가는데...?

교재를 읽자마자~~

꾀돌군의 질문공세가 이어집니다..ㅎㅎ;;;

1_11

찬공기를 표현해주면서 왜 찬공기는 위로 올라가는데~~~??

이 엄마는 중고딩때 배운 H2O의 물분자식부터 떠오릅니다...

주전자에서 물이 끓으면 부르르 주전자 입에서 나오는 가스가 뜨거울까?차가울까??

부터 물어봤어요~~ 뜨거워~~!!
그때 뜨거운 공기가 아래로 내려가는것 같아..끓으면서 위로위로 올라가는것 같아??

위로 올라가는것 같아~~!!

우리가 숨을 쉬기 위해서는 공기가 필요하다는 건 알지만...

아직은 뜨거운 공기, 찬공기를 알지 못하는 꾀돌군..

이러면서 하나하나 앞으로 나아가는거겠죠...ㅋㅋ

부모설명에 있어서는 노리랑과학 <교사지침서>를 활용하면 그래도

풀어서 아이에게 설명해주기도 쉽고~

다양한 활용Tip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좋답니다...ㅎ

1_12

1회분을 정확히 안것 같지는 않지만...다음 만들기는 뭐냐고...

넘 궁금해 하는 꾀돌군을 위해~ 노리랑과학 2회분을 개봉해 봤어요..

살짝보니...새싹친구들을 만나야 할것 같은데..언능 시작해야하겠더라구요~~

싹 틔우는 시간도 있으니..ㅎㅎ

1_13


1_14

순서에 맞게 비이커에 티슈를 깔아주고...강낭콩을 깔아준답니다~


1_15

강낭콩이 자작하게 젖을 수 있도록 물을 부어줘요~

콩을 미리 불려 놓으면 싹이 더 잘자란다고 하니..

엄마들은 교재 도착과 함께...노리랑과학 교재지침서를 미리~ 살짝 봐두는 센스가 필요하겠죠..ㅎ

그러면 진도에 맞게 매끄럽게 진행이 될것 같아요..


1_16

물을 주고 3일째 되던날...싹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1_17

꾀돌군은 아침에 일어나서 봤기에..그냥 육안으로도 관찰이 가능한데...

후다닥 돋보기부터 들이댑니다....

강낭콩 3알을 키우면서

씨앗이 싹을 틔우기 위해서는 흙,물,따뜻한 기온, 햇빛~ 4가지 조건이 있어야함을

씨앗이 어떤 과정으로 자라는지 관찰을 통해 하나하나 경험을 통해 익히게 되는 노리랑과학


1_18

오늘은 조금 더 자란 모습이네요~~

며칠 뒤에는 꾀돌군과 함께 화분으로 옮겨심어야 할것 같아요...^^

1_19

엄마와 함께하는거라~ 내 아이가 지금 어느정도의 생각을 키우고 있는지도 더~ 잘 알 수 있는 노리랑과학

매번 원에서 만들어 온 작품들을 보기만 하고, 활동사진으로나마 짐작하고 했었는데..

즐거운 4주 체험이 될듯 싶어요~~

조그마한 콩의 변화에도 초통초롱 호기심 어린 눈길을 보내는 꾀돌군을 볼때면 흐믓한 미소도 지어지고,

엄마가 학습 교사가 되어주어야 하기에 엄마와 아이 함께하는 시간 또한 아이의 정서에 큰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당연히..

노리랑과학 교구활용을 통해서는 과학적 원리를 경험으로 배울게 될터이니...

일석삼조라 할 수 있겠네요..ㅎㅎ

다음 단계가 기다려지는 놀이로 배우는 과학교재 노리랑과학

아이의 과학적 생각이 무럭무럭 자라는 노리랑과학

으로 정의하고 싶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