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생생후기

게시물 검색
놀이로 배우는 과학 [노리랑 과학] 3단계 - 배 만들기
범윤민짱 <xeniajin@naver.com> 조회수:233 추천수:1 1.243.221.77
2012-08-06 03:15:24

 

1_4



윤이가 올해 7살이라 3단계를 신청

과학교구키트가 집에 도착했어요^^

 

 

 1_5

 

 

1_6

 1_7

 

 1_8

6~7세용인 3단계의 생활주제는 여름입니다.

 

학습목표도 거창하지 않습니다.

 유아 스스로 배를 만들어 보고 물에도 띄워보며

그 원리를 이해하는 과정인데요.

 

1_9 

교사용 지침서에서 제일 맘에 들었던 건 바로 아래 사진을 보시면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선생님과 아이들의 생각나누기

요 코너가 아이들과 과학활동을 하는데

큰 어려움없이 쉽게 활동할 수 있게 해 준 것 같아요.

 

 1_10

< 활동 순서 > 에 나와 있는 대로 대야에 물을 채워 주었어요.

 

 1_11

지침서의 내용에 조금 추가해서 아이와 대화를 시도했어여.ㅎㅎ

윤이야~ 대야에 물을 채웠어.

대야 안쪽에 그어놓은 검은 선을  눈여겨 봐두렴~ 봤어?

그럼 이제 윤이가 대야에다가 손을 넣어 볼꺼야. 그럼 어떻게 될까?

물이 올라오지

ㅋ 답을 척척. 그래도 직접 눈으로 보자구~~

 

 1_12

윤이야 손을 넣었을 때 물의 높이가 어떻게 변했지?

물의 높이가 올라 왔어

그렇지. 잘 관찰했어. 손을 넣기 전에는 검은 선 아래에 있었던 물의 높이가

윤이 손을 넣으니 검은 선 가까이까지 물의 높이가 올라 간 걸 확인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

물 속의 들어있는 작은 공기들이 손으로 누르니까 위로 올라 온거야

엉? 생각도 못한 답을 한 윤이

우아?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어?

유치원에서 배웠어

음...ㅎㅎ

 

함께 듣는 범군을 위해 설명을 조금 더 해줬어요
윤이가 바닷가 갔을 때 물의 높이가 윤이 목까지 오면 어땠어?

답답했지

그래. 물이 윤이 몸을 감싸며 누르기 때문에 답답한 거야. 이걸 무어라 부를까?

옆에 있던 범군이 답합니다.

수압!

 

더 길게 설명하면 엄마도 아이들도 머리가 아프니 생략! ㅎㅎ

 

 1_13

대야에 물을 받아 온 후 그릇을 가지고 와 물 위에 띄워 보여줬어요.

아이와 대화를 합니다.

윤이야 그릇이 물 위에 올려 놓으니 어떻게 되었어?

물 위에 떴어

그래 잘봤어. 그럼 가라앉지 않고 어떻게 떠있을까? 

물속에 있는 공기가 받쳐주니까

ㅎㅎ

오~ 윤이 생각도 맞아! 엄마가 조금 보충하자면 

잠깐 그럼 그릇 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공기! 흐미..

맞았어! 유치원에서 배운거야?

응 ㅋ

이렇게 물체가 물 위에 뜨는 힘을 부력이란 말로 정의를 해.

또 다른 말로는 뜨는 힘이라고도 하지

 1_14

 

그릇 안에 물 채워 넣기 전에 아이와 대화합니다.

그릇 안에 물을 넣으면 어떻게 될거 같아?

음..가라앉을 것 같아

잘 알고 있구나! 그럼 어디 한번 눈으로 확인해볼까?

좋아좋아

아이가 정말 즐거워하고 활동에 적극 참여했어요.

쉬웠기 때문에 자신감이 붙어서 그런걸까요? 아니면

엄마와 함께하니 좋아서 그랬던 걸까요? ㅎㅎ

 

가라앉는 걸 확인한 아이들.(옆에 범군과 동생 민양이 함께했어여^^)

엄마의 이야기가 나갑니다.

그릇 안에 물이 채워지면서 빈 그릇의 아래와 옆면에서 생긴 수압이

그릇 위에서도 생기면서 그릇은 가라 앉는거야.

쇠로 만든 무거운 배는 물 위에 어떻게 떠 있을까?

배 안에 공기가 많이 있어서 그렇지

오~ 맞아! 근데 배 안에 사람이 많이 타도 가라앉지 않는 건 왜 그럴까?

사람 사이사이에 공기가 아직 있으니까 그렇지

그럼 사람이 많이 탄 배안에 물이 가득 차면 어떻게 될까?

가라앉아!

맞아! 윤이 말대로 공기보다 무거운 물이 가득 차면

배는 무거워져서 가라앉는거야. 아주 잘했어!

 

1회차엔 원목공작으로

교구작동을 관찰하며 과학적원리를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1. 전개도 위에 부품들을 올려 주세요.

 1_15

여기서 잠깐!

조립 전에 유성펜으로 꾸미기를 시도해 주세요!

1_16 

 

2. 배를 순서대로 조립해주세용~

 

 1_17

고무줄을 두어번 감고 프로펠러를 고무줄 사이에 끼워 주세요.

 

 1_18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욕조로 고고씽~~

 

 

 

처음에 프로펠러를 배가 가려는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돌려 줬더니

배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지 뭐예여 .

엄마랑 윤이가 멍해있을때 큰 아들 범군이 옆에서 가만히 보고 있다가 하는 말

반대로 이렇게 돌려야 배가 앞으로 나아가지!!

응? 어디 한번 해보자. 어? 진짜 앞으로 나아가네^^

울 아들 없었으믄 실험 완성 못했을꺼야. 고마버

범군의 입가에 미소와 함께 어깨에 힘이 들어갔다는..ㅎㅎ

 

마지막 활동인 탐구활동으로 마무리하려합니다.

 1_19

 

 

과학탐구 첫 페이지에 <배는 왜 물에 빠지지 않을까?>란 질문으로 설명을 해줍니다.

교사지침서엔 <아르키메데스가 찾아낸 부력의 원리>에 대해 설명을 해놓음으로써

부모님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그래도 아쉬워서..ㅎㅎ

동화책으로 만날 수 있을까 해서 검색!

아르키메데스가 발견한 '부력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보여 주는 동화책.

 1_20

 

동화책으로 부력의 의미를 한번 더 새겨보는 기회를 가져봤어여.

 

 

아이가 보는 교재 속에 있는 각 회차마다 실려 있는 동화를 열심히 보는 윤양.

 

요 동화부분이 조금 아쉽네요^^

동화 내용이 생활 속에서 아이가 직접 느낄 수 있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