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생생후기

게시물 검색
[노리랑과학] 5호 1단계 ③ 매직 물수건
차카게 조회수:357 추천수:1 39.115.187.171
2012-08-15 04:17:58

첨부파일 (1)



1 

 

 

<노리랑과학>은 놀이를 통해 과학을 배우는 전문 유아과학교육프로그램이예요.

 

월간 교구는 교재, 선생님 지도서, 원목-자연과학-놀이 실험-기초 실험 키트로 구성되었어요.

 

프로그램은

유아의 연령별 수준에 맞는 난이도와

다양한 교구로 호기심을 유발하고,

생활주제를 접목시켜 연간교육계획안에 맞춰 수업해요.

 

<노리랑과학> 5호 1단계는

여름을 주제로

모래 시계, 허브식물 씨앗심기, 매직 물수건, 맑은 물 만들기로 구성되었어요.

 

 

오늘은 3회차 '매직 물수건'을 통해

흡수 물을 흡수하는 물건들을 배울 거예요.

 

교재와 교사용 지침서를 읽고

교구인 매직 물수건 세트,  '물의 흡수' 활동지, 면봉, 동전, 스펀지, 옷, 고물줄, 병뚜껑, 휴지, 물을 준비했어요.

 

1_0

 

 

 

기체가 액체나 고체 내부에 빨려 들어가는 일을 흡수라고 해요.

41개월 가은이에게 흡수를 설명하기 위해

책상에 물을 뿌리고 휴지로 닦은 후 젖은 휴지를 보면서

휴지 안으로 물이 빨려 들어가 젖었는데 이것을 흡수라고 해,

젖은 휴지를 만지며 느낌이 어떤지 물었더니 표현력이 부족하여 젖었어요.라고 해서

축축하다고 말해 줬어요.

 

 

교재를 읽고, 매직 물수건 실험을 했어요.


1_1

 

 

매직 물수건 세트를  꺼내어 통나무 종이, 나무 종이, 샬레, 압축 물수건을 만지고 살펴 보라고 했어요.


1_2



엄마가 통나무를 만들어 샬레에 붙이고,

가은이가 압축 물수건 위에 나무를 붙이고 통나무에 넣고 물을 샬레에 부었어요.

몇 초 사이에 나무가 위로 올라와요.


1_3



 젖은 물수건을 꺼내어 압축 물수건과 크기를 비교하고,

젖은 물수건은 압축 물수건 안으로 물이 빨려 들어가서 커진 것으로

물을 흡수한 것이라고 알려 줬어요.

가은이는 손을 모아 물수건에 물이 빨려 들어갔다고 이야기 해요.


1_4



나무가 얼마나 높이 올라오는지 확인하기 위해

샬레-통나무-나무의 물기를 닦고,

남은 압축물수건을 나무에 붙이고 매직으로 나무의 키를 표시하고,

샬레에 물을 부었어요.

 나무는 아래 사진의 화살표 만큼 올라 왔어요.




1_5

 

1_6 

 

 

압축 물수건이 물을 흡수하고 크기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 보기 위해

젖은 물수건을 펼쳤더니 가은이 얼굴을 가리고도 남아요.


1_7

 

노리랑과학 동화를 읽고,

야자수 나무를 보고 가은이가 왜 눈이 엑스야?하고 물어 큰나무가 물을 모두 마셔 먹을 물이 없어서 목이 말라서 그러는데

어떻게 하지하고 물으니

흙물은 더러워서 먹으면 아야하니까 안된대요.

그래, 흙물을 먹으면 아프니까 깨끗한 물을 먹어야지,

다음 수업에 흙물을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을 배울거야라고 말했더니

벌써부터 신나서 엉덩이를 들썩여요.


1_8


1_9
 

휴지로 물을 닦으면 물이 없어지는 원리는

휴지 틈새로 물이 들어가 흡수되었기 때문이예요.


 

1_10

 

1_11 

 

 

물을 흡수하는 물건들을 알아 보기 위해

도치맘카페에서 '물의 흡수' 활동지를 내려받기 하여 수정편집하고

확장놀이를 했어요.

 

 

면봉은 물에 담갔다가 꺼내 만졌더니 물기가 베어 나오고 축축하며,  물이 빨려 들어가고 흡수되었어요.


1_12



동전은  물을 휴지로 닦았는데 속이 젖지 않고 보송보송하며, 물이 빨려 들어가지 않았고 흡수되지 않았어요.
스펀지는 안으로 물이 빨려 들어가는 것이 보이고 흡수되었어요.


1_13

 

고무줄과 병뚜껑은 물을 휴지로 닦았는데 속이 젖지 않아 보송보송하며,  물이 빨려 들어가지 않았고 흡수되지 않았어요.


1_14

 


인형 옷과 휴지는 안으로 물이 빨려 들어가는 것이 보이고 흡수되었어요.



 1_15

 

 

 

'물의 흡수'활동지에

물을 빨아들이는 면봉, 스펀지, 옷, 휴지는 동그라미를,

물을 빨아 들이지 않는 동전, 고무줄, 병뚜껑은 가위를 표시했어요.

활동지를 보면서

동그라미는 물이 흡수되는 물건들이고,

가위는 물이 흡수되지 않는 물건들이라고 설명했더니

가은이는 흡수~,흡수~하며

활동지를 아빠한테 보이고 엄마랑 흡수공부했다고 자랑해요.

끝으로, 종이 위에 물이 떨어져 젖은 자국을 보며

종이도 물이 안으로 빨려들어가 젖어 축축하고 물이 흡수되는 물건이라고 말해줬더니

물풀을 꺼내와서 바르고 접어 비행기를 만들어 날리며서 흡수래요-.-


 

 

 1_16

 

 

'물의 흡수'활동지는 도치맘카페에서 내려받기하여

수정편집했어요.

필요하신 님들은 파일을 첨부하오니

내려받기하여 활용하시기 바래요.

 

 

 

 놀이를 통해 과학을 배우는 <노리랑과학>은

유아의 재미와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생활 속에서 과학을 접목하여 과정과 원인을 이해하여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고,

확장수업을 연계하여 상상력을 맘껏 펼치며 실험을 통해 결과를 얻어 내어

과학이

어렵지 않아요~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