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만나고 싶어했던 노리랑 과학을 드디어 만났어요.
아이들에게 과학을 즐겁고 재밌게 다가갈 수 있는 건 "노리랑 과학"인거 같더라구요.
이웃님 블로그에 올라오는 후기를 보면 정말 괜찮다!!! 한번 만나고 싶다!! 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도치맘 이벤트를 통해서 노리랑 과학을 만나게 되엇답니다~~ ^^
제가 받은 건 노리랑과학 3단계구요
교재. 교사용지침서, 그리고 교구키트가 한 세트로 이루어져있어요~
노리랑 과학이 4회차로 이루어져 있어서 교구키트안에는 4개의 키트가 있답니다.
그리고 회차별 키트는 구별이 쉽도록 몇회차 교구인지 스티커가 붙어있답니다 ^^
교사용지침서랍니다. 1,2,3단계 통합되어서 나와있어요.
1단계는 3~4세, 2단계는 4~5세, 3단계는 5~6세 아이들이 대상이랍니다.
오늘 울 큰아이랑 할 1회차인 "배만들기" 를 찬찬히 읽어보았습니다.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 학습을 통해서 무엇을 알려주고 싶은지를 자세하게 설명해놓았어요.
그리고 선생님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야기들도 있어서 참 좋더라구요~
이건 아이들이 하게 될 교재랍니다.
교재 앞부분의 그림에는 이번달에 아이들이 무엇을 만들면서 배우게 되는지 그림들이 있더라구요.
4회차로 이루어져 있구요,
각 단계별로 진행하는 회차별수업은 원목과학, 자연과학, 실험과학으로 모두다 동일하답니다.
배 만들기 전개도를 보면서 교구키트를 올려놓기로 햇어요.
너무나 만들고 싶은 나머지 지퍼백을 무조건 힘으로 열려고만 하는 울 짱규 ㅋㅋㅋㅋ
제가 지퍼백을 여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었어요~
그리고 나서 전개도 그림 위에 하나씩 올려놓앗어요.
올려놓으면서 고무줄이 작다고 말하기도 하고, 배가 반짝거린다고 말하더라구요 ㅎ
사실 요 배는 물에 젖지 않도록 코팅되어 있어서 반짝거리는 것였어요.
말해주려고 했지만, 울 아이가 먼저 질문하더라구요.
아이들은 일단 만져보고 눈으로 보면서 어떤건지 관찰을 하기때문이겠죠 ^^
자 그럼, 이제 배를 만들어볼게요.
배 상판에 깃발을 꽂고 고정핀으로 고정시켜주었어요.
깃발은 고정핀이 들어가기 쉽도록 구멍이 나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죠~
그리고 배 꼬리 부분 고정핀이 있는 곳에 고무줄을 두번 감아주고 난뒤,
고무줄 사이에 프로펠러를 끼워주면 배 만들기는 완성!!!!
짜잔~~~~~!!!
너무나도 쉽게 만들어진 배랍니다~~
저 깃발의 방향은 꼭 뒤쪽으로 해야한다면서 울 아들이 그러네요 ㅎㅎㅎ
만들어진 배를 보고 엄청 좋아하는 녀석~~~~
처음에 재밌는 거 하게 오라니까, 싫다고 겨우겨우 오던 녀석이
배 만들 교구를 보면서 완전 신나하더라구요.
그런데, 이렇게 완성까지 하니 완전 기분 업!!! 완전 신났어요~~~~
노리랑 과학 동화를 읽어주는데,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손에서 배를 놓질 않네요~
토끼가 달나라로 갈거라는데 어떻게 갈까? 라고 물어봤떠니
당연히 로케트타고 가겠지~ 라고 말하네요
말은 하면서도 손과 눈은 여전히 배를 만지작만지작 ㅋㅋㅋ
어서빨리 물속에 배를 띄어보고 싶은 마음인거죠~~ ^^
다음페이지는 과학탐구로
배는 왜 물에 빠지지 않는지 탐구해보고 원리를 알아보았어요.
말은 어렵지만, 이해하면 엄청 쉬운 부력이란 걸 알았답니다~
평소 목욕시간에 자주 해보던 거라 금방 이해하더라구요 ㅎㅎ
그리고 교통수단을 알아보는 페이지~~~
비행기와 자동차 배는 어디로 다니는 기계들인지 알아보는 건데요
단순한 줄긋기보다는 사다리를 타면서 즐겁게 활동했답니다~ ^^
오늘의 학습분량이 다 끝난 후에 배를 가지고 욕실로 달려가서 물을 욕조에 받았어요.
그리고 나서 프로펠러를 돌돌돌 감았답니다.
물이 담긴 욕조에 배를 담그니 배가 움직이는 모습에
아이가 탄성을 지르면서 완전 좋아하더라구요 ㅎ
그러면서 프로펠러를 돌리는 방향에 따라 배가 나가는 방향이 다르다는 것도 알게되던데요~~~
과학을 아이한테 어떻게 즐겁게 가르쳐야할지 걱정이엇는데,
노리랑 과학을 통해서 즐겁고 쉽게 배우게 되어서 참 좋네요~ ^^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