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생생후기

게시물 검색
[노리랑과학] 신호등의 "빛에 색을 입히기" 실험관찰 4살 과학홈스쿨
김현미 <ionkhm@naver.com> 조회수:429 추천수:3 58.140.44.153
2014-09-22 11:46:10

 



 

 

 

놀면서 배우는 과학원리

노리랑과학 꼬맹이 과학홈스쿨


4살 꼬맹이 1단계 6호


[빛에 색깔 입히기]

 

 

 

벌써 노리랑과학7기 활동이 끝나가고 있네요 ^^

한 단계별 4개의 주제를 가지고 실험/실습을 해봤는데요..

정말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서 참 안타까울 뿐이예요.

 

[노리랑과학]은 향후 아이의 성장에 따라서 다시 반복적으로 노출해준다면

아이들이 어려워할 수 있는 과학의원리를 평소에도 탐구하고 관찰하는 습관을 들이기에

무척 좋을거 같습니다.

 

현재, 저희 4살 꼬맹이 주니는 과학의원리를 원리적인 측면보다는

놀이식으로 이런 활동을 하면 이런 결과가 발생되는 모습을 직접 만져보고 실험해보고

 결과를 보는 모습으로 과학을 처음 접하는 수준으로 활동하고 있답니다.

 

 

 

 

 

 

어제 밤에는 밤에 하기 딱 좋은 [노리랑과학]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신호등에 사용되는 빛, 그 빛에 색깔을 입혀주세요!!

 

 

 

 

 

 

 

 

노리랑과학/엄마표홈스쿨/과학수업/실험실습교구/놀이식과학/과학홈스쿨

 

 

 

 

4살 꼬맹이와 본격적인 실험/실습에 앞서  노리랑과학의 구성품 [선생님지도서]를 살펴보고

아직은 깊이있는 과학원리를 배우기에는 어려운

 4살 나이의 수준에 맞게 과학홈스쿨을 진행할 방법을 모색해봅니다.

 

 

 

 

 

 

 

 



 

 

 

노리랑 실험하기 순서에 따라서 아이랑 관찰해보고

직접 실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또한 이미 알고 있는 신호등의 색깔과

 손전등으로 신호등의 색깔을 만드는 놀이식 과학 및

빛의 원리에 따라서 그림자 놀이를 함께 겸해준다면 참 좋은 실험이 될거 같습니다.

 

실험/ 실습을 진행하면서 아이의 창의적인 생각이나

혹은 아이의 반응에 따라서 특별한 활동으로 연동을 해주어도 나쁘지 않을거 같아요.

 

 

 

 

 

 

 

 

 

어두운 밤에 과학홈스쿨하기 좋은 [빛에 색깔 입히기]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노리랑과학] 1단계 6호 에 색깔 입히기


활동목표: 빛의 속성을 체험하고 이해한다.

수업형태: 실내 실험활동

구 성 품 : 색 셀로판지, 전등 1개, 고무줄 1개

 

 


 

 

 

그림과 함께 동화이야기를 듣고, 오늘의 과학 주제를 생각해봅니다.

 

빵빵

자동차가 지나가요.

신호등이 빨간불이어요.

건널목에서 기다려요.

파란불이 되었어요.

자동차가 멈추어요.

손을 들고 길을 건너요.

 

 

 



 

 

 

 

그림을 보고, 아이와 신호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본답니다.

어떤 색의 신호등에서 건너고, 어떤 색의 신호등에서 멈춰야 하는지 아는 4살 아이라

동화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기에는 어렵지 않답니다.

 

 

자!! 이젠 신호등처럼 빨간색/노란색/초록색의 빛을 만들어 볼까요??

 

 

 

 

 

 

 





 

 

 

오늘의 노리랑실험하기/ 노리랑생각하기 페이지를 펼쳐놓고

아이가 먼저 살펴볼 수 있도록 시간을 준답니다.!!

 

어떤 주제로 만들기 하게 될지 은근 기대가 되는지 유심히 살펴보고 있네요

 

 

 

 

 

 

 

 

 

 

 

 

아이가 빛에 색깔 입히기를 그림을 통해서 관찰하는 동안

오늘의 과학 주제에 맞는 [노리랑과학] 표 실험/ 실습 교구를 꺼내본답니다.



 

 

 

빛에 색깔 입히기 과학원리는 이렇게

손전등 1개, 고주물1개, 색 셀로판지만 있다면 준비 끝!!!

 

또한, 빛을 이용한 그림자 놀이도 겸하겠다고 한다면 그림자 놀이를 할 수 있는

종이인형 등을 준비해주시면 된답니다.

 

 

 

 

 

 

 

 

 

 

 

 

 

 

 

 

 

 

[노리랑과학] 관찰해 볼까요??????

 

 

 

이번 주제의 과학놀이는 너무 간단합니다.

이렇게 손정등과 입히고자 하는 색깔의 색 셀로판지 1개를 준비해주세요.

색이 약할 수 도 있으니, 색 셀로판지를 반으로 접어 두장으로 겹쳐서 준비해봅니다.

 

 

 

 

 

 

 

 



 

 

 

전등 앞 부분에 색 셀로판지를 씌우고.....   고정할 물건이 필요하죠???

 

 

 

 

 

 

 

 



 

 


[노리랑과학]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는 작은 고무줄을 이용하여 고정해주시면 끝!!!!


이젠 직접 아이가 관찰해볼 일만 남았답니다 ^^

 

 

 

 

 

 

 

 



 

 

 

빛에 색깔입히기 관찰하는 방법은

 [선생님지도서]에 그림자 놀이와 같은 TIP과 함께 제시가 되어 있어요

엄마가 크게 고민하지 않고 놀이식 수업이 바로 가능합니다.

 

 

 

 

 

 

 

 

 

 

 

 

 

 

 

 

 

 

 

 

 

 

 

[노리랑과학] 빛에 색깔 입히기 손전등을 직접 관찰해봐요.

 



 

 

아이가 직접 관찰을 시작해봅니다.

먼저, 색 셀로판지를 손전등 빛에 입히기 전에

, 입히지 않은 상태의 빛 모양과 색깔을 관찰할 시간을 준답니다.

 

 

 

 

 

 

 

 

 





 

 

 

그리고 직접 원하는 색깔의 색셀로판지를 손전등에 입혀서 만들어보게 해봐요.

하지만, 4살 아이라서 그런지 엉성하게 잘 되지 않나봅니다.

 

엄마!! SOS를 외치는 녀석...

 

결국은 엄마의 손을 통해서 빨간 색을 입은 빨간 손전등이 완성 되었네요.

 

 

 

 

 

 

 

 

 



 

 

 

손전등을 켜고 색깔을 관찰해봐요.

아이는 단순하게 켜고 빛깔을 흔들고 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너무 즐거워 하네요.

 

너무 밝은 곳에서 관찰하면 신호등 같이 강한 빛의 세기가 아니라 관찰하기는 어렵습니다.

저희 방도 일부 밝은 편이라 아이가 보다 더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서

 

 

과감하게 !!! 깜깜한 방을 만들어 본답니다.

 

 

 

 

 

 

 

 





 

 

 

손전등... 빨간색 셀로판지로 만들어진 손전등 빨간 신호등...

어두운 방에서 밝혀보는 손전등의 색상이 정말 빨간색의 둥근원을 만들면서

색상이 더욱 뚜렷해지네요 ^^

 

 

아이도 신이 나는지 ~~ 빨간색 빛을 관찰을 다 하고 이제는 다른 색을 입혀보고 싶은가봐요.

 

 

 

 

 

 

 

 

 



 

 

 

 

파란색 셀로판지를 입힌 손전등을 들고 ~~ 빛을 관찰해봅니다.

 

파란색을 관찰할 때는 포비를 데리고 와서 그림자 놀이도 한번 해보았더니 ~~

저렇게 따라해본다고 너무나 가까이 포비를 손전등으로 비추네요 ^^;;;;;

 

그 결과 ~~ 포비가 모든 빛을 몸으로 차단해서 ~ 벽에는 살포시 파란 빛만 보이네요 ^^;;

 

 

 

 

 

 

 

 

 

 

 

 

 

 

 

 

이번에는 방의 불을 끄고 파란 분을 관찰해봅니다.

 

이리저리 살펴보더니 ~~~ 이번에는 아예 거실로 나가서 파란 빛을 비추면서 돌아다니네요 ^^;

마냥 재미가 있나봐요....

 

잠깐 파란 색깔을 천정에 비추면서 놀더니 ~ 이젠 다른 색깔이 생각났나봐요.

끈기가 없는 4살 꼬맹이라 ^^;;;;  장시간 관찰하는건 쉽지 않네요.

 

 

 

 

 

 

 

 

 

 





 

 

이젠, 노란 색의 셀로판지를 손전등에 입히고, 관찰을 해 본답니다.

 

 

 

 

 

 

 

 

 

 



 

 

 

이번에는 거실까지 온 방의 빛을 꺼 보았어요.!!!

노란 손전등 하나만 켜고 돌아다니는 4살 꼬맹이 ㅎㅎㅎ

 

재미있는 색깔 빛 과학놀이에 빠져서  평소 무서워하던 어두움도 무섭지 않나봐요.

 

 

 

 

 

 

 

 

 

 

 

 

 

 

 

 

 

또 다른 빛의 원리를 놀이로 배우봅시다!!!


 



 

 

 

빛의 특성 중  한가지라고 보면 되는데요.

빛은 가까워질 수도 더욱 강해지면서 손전등의 원형에 가까워진답니다.

하지만,

점점점 멀리 비추게 되면 빛의 펴지는 거리를 넓어지는 만큼 빛의 세기는 약해지는데요.

 

 

이를 벽 하나를 기준으로 점점점 앞으로/ 점점점 뒤로 하면서

놀이식으로 빛의 원리를 배워본답니다.

 

얼마나 재미있어 하던지... 계속 반복하면서 앞으로 왔다가 뒤로 갔다가 하면서

재미있게 놀이를 하고 있어요 ^^;; ㅎㅎ  진작에 이런 시간을 갖게 해줄걸 그랬나봐요.

 

 

 

 

 

4살 남자아이와 함께 하는 실험/실습 놀이식 과학교실

오늘도 정말 간단하면서 재미있게 과학홈스쿨을 마쳐본답니다.

 

 

 

 

 

이번 1단계 6호를 기준으로 [노리랑과학]의 서포터즈 활동은 마감이 될 듯 하네요 ^^

그래서 더욱 아쉬운 과학홈스쿨 시간이였어요!!!

 

 

 

 

 

 

 

 

 

 

엄마표 홈스쿨이 너무 좋은 과학교구 [노리랑과학] SBS방송자료화면


[노리랑과학] 과학교구는 현재, 다양한 교육콘텐츠 부문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SBSCNBC에서도 '놀면서 배우는 과학교육, 우리 아이 '똑똑하게' 만들다'라는 주제로 방송을 했었는데요.

 

유아전문교육기관에서도 많은 활용을 하는 수업교구로 다양하게 활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과학홈스쿨을 해주고 있지만, 직장맘이지만 이렇게 편하게 과학홈스쿨을 진행할 수 있는 교구는

국내에 많지는 않은거 같아요.

 

특히, 엄마가 따로 준비하는 과정없이, 순수하게 [노리랑과학]만으로도 교육이 되니

저와같이 홈스쿨을 진행하시는 분들께는 너무 좋은 교구랍니다.

 

더 놀라운건 탄탄하게 3단계로 완성이 되어 있는 [노리랑과학]은 꾸준한 연구를 통해서

더욱 다양한 교육콘텐츠 개발을 하고 있다는 모습에서

 

앞으로도 아이와 함께 놀면서 배우는 과학교육,

노리랑과학을 주로 활용해주면서 따라간다면

아이의 창의력 UP! 과학지식 UP!

 

이중효과를 꾸준히 이룰 수 있을거 같아요.

 

 

[노리랑과학]은 영국 ESU 프레지던트 어워드에서

모바일 애프리케이션 부분 수상을 거머쥐는 쾌거를 이뤘다고 하니

직접 노리랑과학으로 과학홈스쿨을 진행하는 입장에서 제가 더 뿌뜻해진답니다 ^^*

 

[SBS] 방송자료보기: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newsview?newsid=20140917152705305
















 

 

 

놀면서 배우는 과학, [노리랑과학] 1단계 6호. 

 

 

 

 

 

 

 

 

 

 

 

 

[노리랑과학] 홈스쿨링 및 서포터즈는 책카페 아이베이비북스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